2018년 11월 12일부터 11월 16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12월 출격 현대차 대형 SUV 팰리세이드…싼타페 그림자 어떻게 지우나?
현대차가 대형 SUV 팰리세이드의 본격적인 마케팅에 들어갔다. 그간 소문만 무성했던 제품명을 ‘팰리세이드’로 확정하고, 11월 말 사전계약에 들어가는 것이다.

2. '아이코스' 성장에 급브레이크…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 1000만 갑 이상 줄어
4분기 연속 성장 가도를 달리던 한국 궐련형 전자 담배 시장에 브레이크가 걸렸다. 전체 담배 시장에서 아이코스용 ‘히츠’를 비롯한 주요 전자담배의 판매량이 줄어드는 등 기존 담배로 회귀하는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다.

3. [잘 팔릴까] 제네시스 G90, 드디어 갖춘 플래그십의 위용
제네시스는 플래그십 이름을 수출명인 G90으로 바꿨다. 새 G90은 기본적으로는 EQ900의 부분변경 모델이지만, 디자인과 상품성에서 이전의 EQ900이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업그레이드된 것이 장점이다. 새로운 제네시스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시장 기대감이 있다.

4. [컨벤션TV] "여관인데 잠은 못 자요"…묘한 '서대문여관'
오늘 컨벤션TV가 소개할 곳은 ‘서대문여관'이다. 미술작가 두 명이 자신들의 처지가 호텔이 아닌 여관급 작가라며 이곳에 아트페어를 열었다.

5. [나를 위한 디지털]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쓰려면
배터리는 오래 쓸수록 수명이 줄어들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하다. 배터리 내장형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배터리 교체 방법 ▲대체품 외장 배터리 사용 및 선택법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쓰는 사용 팁을 살펴보자.

6. 반도체 업계 '新 3강구도'로 재편
한국이 주도하는 메모리 반도체가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와 파운드리(위탁생산) 시장 성장률을 압도하며 글로벌 반도체 시장 성장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했다.

7. [단독] "카카오톡 7번 열었네요"...구글, 사용자 앱까지 다 본다
구글의 ‘내 계정' 정보에 고스란히 담긴 데이터에 따르면 최종 앱 사용 시각뿐만 아니라 앱을 사용할 때마다 매번 사용 시간이 기록되고 있었다.

8. 둘둘 말고, 늘어나고…폴더블폰 등장에 韓 주도 차세대 OLED 급부상
접으면 스마트폰, 펼치면 태블릿처럼 쓸 수 있는 ‘폴더블폰'의 등장이 가시화되면서 액정표시장치(LCD)에 이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시장까지 선점한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에 활력이 살아난다.

9. 30년 넘은 '할아버지 자동차' 전국 7만7000대
우리나라에서 등록 시기가 30년이나 지난 차는 전국적으로 7만7000대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0. 제네시스 G90, '어떻게 생겼는지 몰라도' 사전계약 첫날 3000대
12일 사전계약을 한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G90의 첫날 계약 대수가 3000대에 육박했다.